본문 바로가기

부동산 경매 개념 정리/부동산 상식

[부동산 상식]서민 대상 LTV 규제 완화된다! 7월부터 서민도 집 살 수 있는거죠?

728x90

안녕하세요? 자본주의생존가 입니다.

 

정부는 7월부터 서민, 실수요자에 대한 LTV 규제를 완화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.

https://www.news1.kr/articles/?4327193 

 

정부, 서민·실수요자 LTV 완화 7월 시행…종부세·양도세 조속 결론(종합)

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

www.news1.kr

LTV란, 주택 담보 대출을 받을 때 '담보 인정 비율'인데요.

'LTV가 70%다'라는 말은 5억짜리 집을 살 때 70%인 3억 5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.

 

LTV가 무엇인지 잘 모르시겠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.

https://rich-student.tistory.com/64

 

[부동산 상식]7월부터 영끌해서 집 사기 힘들어진다구요? 정부 DSR 규제 강화 대책 발표 - DSR, LTV, D

안녕하세요? 자본주의생존가 입니다. 4월 29일 기사에 의하면 정부에서 가계대출관리방안의 일환으로 소위 ‘영끌 (영혼까지 끌어모으기) 대출’ 규제에 나섰는데요. 오는 7월부터 6억 이상의 집

rich-student.tistory.com

 

현재 우리나라 웬만한 지역에서는 40 - 50%의 대출밖에 받을 수 없는데요.

그 이유는 시골의 읍, 면, 리 같은 곳을 제외한 전국 거의 대부분의 지역이 최소 '조정 대상 지역'으로 묶여있기 때문입니다.

정부 발표에 따르면, 서민 실수요자에 대해 적용되는 LTV를 7월부터 현행 10% p에서 최대 20% p까지 상향해주겠다고 하는데요.

 

정부 발표처럼 서민 실수요자에 대한 LTV 규제가 완화된다면 지역에 따라 70 - 80%의 LTV를 적용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.

즉, 규제가 완화되기 전 5억짜리 아파트를 사기 위해서는 최소 2억 - 2억 5천만 원이 필요했었다면

규제가 완화된 후에는 1억 - 1억 5천만 원만 있으면 살 수 있다는 의미이죠.

 

그래도 여전히 많은 돈이 필요하기는 하지만, 1억 원이 덜 필요한 것만 해도 꽤나 도움이 될만한 규제 완화라 할 수 있습니다.

내 집 마련을 하고자 하는 서민 실수요자들이 이번 규제 완화를 통해 내 집을 마련할 수 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.

 

여러분 모두 내 집 마련 성공하시길 기원하면서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.